멕시코 취업비자 발급 받기 (멕시코 비자의 종류, 절차, 소요시간, 비용, 꿀팁)

BANDERAMEXICANA

 

멕시코 취업비자 발급 받기(절차, 소요시간, 비용, 꿀팁)

멕시코비자
멕시코비자

  1. 멕시코 비자의 종류(취업 비자 포함)

    : FMM (관광비자, 비자라고 부르기도 애매한게, 그냥 한국사람은 비행기에서 쓰면됨)
    학생 비자, 단기거주비자(주재원, 급여가 주재원에게 지급되면 안됨),
    워킹비자(우리가 얘기하는 FM3, =취업비자), 그리고 투자 비자가 있다.
    웃기는 게 , 주 스페인 멕시코 대사관 홈페이지 에는, 투자 비자에 대한 설명이 아주 친절하게 나와있음..20만 유로 이상의 지분 참여가 있다는 증서 등 필요 구비 서류..
    아무래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지분참여보다는 취업을 하려는 사람이 많아 그런지 취업비자에 대한 설명밖에 없음. 마치 투자 비자가 없었던 것처럼  …
    투자비자에 대한 설명은 하기 “투자비자”링크에 상세하게 기재 해둠.. 업데이트 안 해서 나중에 해야지..조금 찾아보니까 금액이 올라간 것 같기도,.  

     

  2. 멕시코 취업 비자를 받는 절차

    멕시코취업비자절차
    멕시코취업비자절차(코트라)

    트렌드 – KOTRA 해외시장뉴스 해외수출 | 시장 조사 | 산업 DB | 트렌드

    자세한 절차가 형식적으로 나열되어 있음. 정리하면,
    <기업>의 채용제의 및 허가서 신청 → 비자 인터뷰 진행 통지 → 인터뷰 예약 → 인터뷰 및 임시비자 발급 →FM3 (취업비자) 발급 의 순서이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이나 신규 진출 기업은, 실제로 이러한 절차에 있어 어떠한 것들이 필요하고 유의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궁금할 것이다. 그에 대한 이야기를 쓰려고 한다.

    *멕시코 취업 비자 발급 시 꼭 알아야 할 것 :
    인터뷰는 무조건 멕시코가 아닌 곳 에서 해야 한다. 

     주재원으로 가는 경우에는, 한국에서 받고 가는 게 좋고, 불가 할 경우에는 근처 국가(미국,과테말라 등) 에서 받을 수 있다. 
    미국에서 받을 경우, 워낙 사람들이 많이 해서 도가 텄음…..다만 사람이 많고 
    국경 걸어서 넘나드는것도 부담이다 (위험한 국경지대…그리고 귀찮은 미국입국)
    과테말라는 비교적 사람이 적은데.. 마찬가지로 연고지 없는 곳은 매한가지니까.. 


  3. 멕시코 취업비자를 받기 위해 필요한 것

    •  현지에서 준비해야 할 것

      회사의 재무/세무 상태가 명확한 회사여야 한다.

      – 세무 신고를 안 했다 던가, 세금을 안 냈다던가, 세무 감사에서 이슈가 있었다던가, 불법적인 행태가 있었다면 비자를 받을 수 없다.

      – 현지 broker/변호사 등을 통해서 한국인 고용에 필요한 정보

      (처우, 급여 수준, 비자 발급을 왜 꼭 저사람을 해야 하는 지 등) 을 준비해서 당국에 제출 하면 됨.

      (Local 인원 쓸 경우 3,000 pesos~ quick 하게 한국 변호사 등 쓸 경우 12,000 pesos.. ) 기간은 1개월~3개월 정도 소요된다.

      (뒷돈/브로커 등 쓰면 좀더 빨라진다고  하는데 뻥인것같음..)

      수수료 or 똑똑한 인력
      수수료 내고 변호사 or 브로커 통해서 진행해도 되고,
      똑똑하고 꼼꼼한 직원이 있다면, 그 직원을 통해 진행해도 된다.
      전자는 최소 8천 페소~ 3만 페소, 후자는 8천 페소 안 드는 것 같음.
      (다만 챙겨야 할 서류 못 챙기거나 일정을 넘기거나 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거나, 비행깃값을 날리거나 등등 복잡한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음)수수료에 대한 내용은 여기 링크에 상세히 나와있다
      매년 갱신되는 비자 수속 수수료, 기간 별로 다르다
      2023년 기준,

    • 대상자(취업 비자를 받는 사람이) 준비해야 할 것

      •  유효기간 6개월 이상의 비자 (필수)

      • 현지에서 NUT 번호가 발급되었다는 증빙

      • 비자 신청서(현지와 함께논의하여준비)

        *돈 많이 내는 국인변호사 등은 본국이나 타국에서의 약속을 하는것까지 진행 해주지만, LOCAL 로 저렴하게 하는 경우에는, 직접 해야 한다 어려운 건 아닌데, 스페인어 못하면 어려울 수 있음

      • 해야 할 것 : 대사관 인터뷰 약속과 인터뷰

        꼭 해야 할 CITA 잡기와 인터뷰에 대해서는 꿀팁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4. 멕시코 취업비자 꿀팁

    1. 멕시코 취업비자 NUT 를 발급 받은 이후 CITA 잡기
      NUT MEXICO
      NUT MEXICO

      위에 절 차 중에, 기업에 대한 요청 이후에 일정 기간(2주~한달) 정확히는 10  이 지나면 NUT 가 나옴.. (상기 사진과 같음)
      그 번호가 있어야 이후의 절차를 진행 가능 하며 인터뷰 날짜를 잡을 수 있음.


  5. 멕시코 취업비자 CITA 는 여기에서 잡는다

    CITAS (sre.gob.mx) < 요기 링크에 들어가면 됨.. CITA는, NUT 발급일로부터 30 영업일 내에 해 야 함 안 그러면 멕시코 취업비자 발급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1. 멕시코 취업비자 CITA 를 잡기 위해 꼭 준비 필요한 정보
      – 메일 주소, 이름, 주소, 태어난 곳, 결혼 여부, 응급 연락처, 사는 곳(거주지) 꼭 필요함 !! 불필요 한 것 같은데 다 필요하다.
      메일 주소는 여러 개로 가입 가능해서 타인도 가입 가능 한 것 같다.*정보 입력 후 CITA 를 잡은 이후에는 수정 정정이 불가하니 유의하면서 집중하면서 해야한다. 영어/스페인어가 섞여 있으며 한국을 SURCOREANA 혹은 SOUTH KOREA 혹은 COREA DEL SUR 등 다양하게 기재되어있고 “쓰는”것이 아니고 선택 해야 해서 신중하게 선택 해야 함.
      비밀번호는 소문자 1개 대문자 1개, 숫자 1개,  12자리 이상 만들어야 함 !!CREAR


      이메일로 회원가입을 하면 이메일에 로그인 해서 들어가서, SRE에서 온 메일에서 AQUI 라고 쓰여있는 부분을 눌러서 계정을 활성화 해주어야 이후 CITA 를 잡을 수 있음 안 그러면 계속 비밀번호 틀렸다고 나옴!!

  6. 멕시코 취업비자 인터뷰 하기

    •  방문 시 가져가야 할 것비자 신청서, 여권 원본과 사본, NUT 서류, 현금 원화 48불에 해당하는 한국돈 (거스름돈안주니 딱 맞추어 가야 함)
    • 인터뷰 주제

      멕시코에 와 본적이 있냐? 멕시코에 대해 얼마나 아냐?
      회사에 취업하면 거기서의 역할과 포지션은?
      스페인어 할 줄 아나? 어디서 배웠나? 와 같은 것들이다영어로 대답해도 됨..
      인터뷰 하고 비용이 50불 정도 현금으로(원화)로 내야한다는 것 같은데..
      하도 오래 되어서 기억이 안난다..현금으로 10만원 정도 가져가는 게 좋을 것 같다.

      한국 주한 멕시코 대사관 주소 : 서울 종로구 율곡로 6 트윈트리 타워B 17층
      (안국 역/경복궁 역과 가깝다..) 09시~12시부터 만 방문 가능하며 CITA 를 잡은 후에만 방문 가능.

      *여권 인터뷰 할 때 내고 일단은 안 돌려 줌, 임시 비자 완료되면 돌려주니 걱정하지 마세요..

  7. 멕시코 취업비자 인터뷰 이후의 절차

    10 영업일 이후에, 대사관에 서 냈던 여권을 받아오면 VISA (임시)비자 찍혀있음
    그거 가지고 멕시코에 입국해서 입국한지 30일 이내에 또 이민청에 가서 내면
    20일 영업일 이후에 진짜 FM3 (취업비자)를 발급 받게 됨

    끝.

 

Loading

답글 남기기